본문 바로가기
운동

라이딩(자전거)에 필요한 필수품 리스트

by mangdy 2020. 9. 14.
728x90

1. 헬멧

자전거를 타기(라이딩) 전에 가장 먼저 구매해야 하는 보조장비입니다.

헬멧은 자신에게 맞는 크기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XS S M L XL
머리 둘레 47 - 51 cm 51 - 55 cm 55 - 59 cm 59 - 63 cm 61 - 65 cm

일반 여성의 경우 M 사이즈를 사용하면 되고, 일반 남성의 경우 보통 L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각 제품의 크기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헬멧을 고르기 전 자신의 머리 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둘레 측정법 : 눈썹에서 약 2~3cm 위로 떨어진 위치에서 줄자를 이용하여 귀보다 높은 곳을 유지하며 머리 둘레 길이를 잽니다.

헬멧이 외부 충격으로 인해 약간의 손상이 가해져도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내부의 취약점을 야기하기 때문에 나중에 더 큰 사고를 막기 위해서 바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2. 자전거 글로브(장갑)

자전거를 탈 때 장갑을 끼는 이유는 핸들 바와 손의 그립감을 높여 자전거의 제어력을 올리고, 쿠션 기능으로 손을 마찰로부터 보호하며, 사고 시 보호 기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과 겨울에 온도 조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하고 안 하고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자전거용 장갑(글로브) 고르는 방법

 

디자인 : 라이딩용 장갑에는 손가락을 반만 덮는 것(하프 핑거)과 모두 덮는 것(풀 핑거) 두 가지의 디자인이 존재하는데, 산악용으로는 풀 핑거를 도로 주행용으로는 하프 핑거가 적합합니다.

 

▶ 사이즈 : 자신에게 딱 맞는 사이즈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크면 마찰로 인한 찰과상을 입을 수 있으며 너무 작으면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에 의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패드 : 역시 폼 패드와 젤 패드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젤 패드의 경우 강한 표면 진동으로부터 보호하지만 무겁다는 단점이 있어 산악용으로 사용하고, 도로 주행용으로는 가벼운 폼 패드로 된 장갑을 사용합니다. 

 

 

 

3. 선글라스

햇빛이 세지 않은 날에도 태양의 자외선에 장시간(3시간 이상) 노출되면 백내장의 위험이 3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선글라스는 자외선으로부터 야기되는 백내장과 각막염 등 기타 눈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며 먼지나 기타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렇게 때문에 야외에서 자전거를 타게 된다면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전거용 패드 반바지

자전거를 오래 타면, 안장에 닿는 부분에 피로감과 고통이 쉽게 오게 됩니다. 패드 반바지는 자전거의 안장과 몸의 압력으로부터 성기를 보호하며 앉는 부분의 엉덩이 뼈를 완충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땀을 흡수하고 체온 조절을 합니다. 

 

자신의 몸에 맞는 패드 모양과 두께를 선호도에 맞게 선택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안장 패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5. 기타

물병

선크림

에너지바

속도계

등이 있습니다.

 

728x90

댓글